▒▒ 장애인전문여행사, 곰두리여행 ▒▒
        
    확대하기
    축소하기
    보이스리더 다운받기
    보이스리더 패치파일 다운받기
  • 창조관광사업수상기업, 한국관광공사 창조관광 수상기업, 한국관광공사 벤처지원 수행기관, 국내외관광사업등록허가업체QR코드
국내최초 장애인전문 여행사, 곰두리투어. 오랜경험과 노하우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불편한 몸, 걱정하지 마세요~ 곰두리여행과 함께라면 자유롭고 즐거운 여행이 되실거에요. 힐링이 필요할땐~ 훌쩍 떠나보세요
  • 공지사항
  • 고객게시판
  • 일대일질문과답변
  • 자주하는질문
  • 관련사이트
  • 개인정보보호정책
  • 이용약관
  • 사이트맵

 

자주하는질문
 
작성일 : 14-07-03 13:26
여행요령-에티켓 *탑승시
 글쓴이 : 곰투어
조회 : 480  
*탑승시
◎ 이륙 준비
먼저 탑승 수속 시 지정 받은 좌석에 앉는다. 휴대하는 짐은 머리 위의 선반이나,
좌석 밑에 넣고 다른 사람들의 통행에 불편하지 않도록 한다. 이때 동행과 같은 좌석을 배정 받지
 못한 사람들이 승무원들과 좌석 시비를 하거나, 좌석을 바꾸려고 우왕좌왕하는 경우가 많은데,
먼저 배정 받은 좌석에 앉아 있다가 탑승이 완료되면 주위 사람들의 양해를 구하고
좌석을 옮겨 앉는다.
항공기에 탑승하자마자 승무원에게 음료수등 서비스를 별도로 요구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륙 후 30분 이내로 음료수등 각종 서비스가 제공되므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조금 기다려야 보다 안전한 운항을 기대할 수 있다.
항공기 이 착륙시나 날씨, 기압등의 변화로 인해 항공 운항의 안전을 기대할 때
좌석벨트의 불이 켜지는데, 이때는 본인의 좌석에 착석한 후 좌석 벨트를 메고,
화장실 사용을 할 수 없다.
현재 대부분의 항공사를 기내 환경의 안락함과 승객들의 건강을 위하여
기내에서의 흡연이 허용되지 않는데(Non Smoking Flight), 이때는 어떠한 경우라도,
 어떠한 장소에서라도 흡연을 할 수 없으며 만일 흡연 시 미화 2,000불이상의 벌금이 과해진다.
기내의 제일 앞부분에 커튼으로 구분되어 있는 곳이 있는데,
이곳은 First Class와 Business Class 승객을 위한 장소이 다.
항공사 측에서는 어떠한 경우에라도 일반석 승객의 출입을 제한하고 있으므로
승무원의 허가 없이는 출입하지 않도록 한다.

◎ 기내 화장실 사용
기내에서의 화장실은 기종에 따라 항공기의 앞, 뒤, 중간에 3군데쯤 있는데,
남녀 공용이고 좁은 장소에 반해 많은 승객들이 이용하므로 가급적이면 청결을 유지하도록
 화장실 사용 후 반드시 물을 내리고, 세면기 사용 후에는 세면기 주위를 닦도록 한다.
기내 화장실이 사용 중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먼저, 사용중인 경우에는
 좌석 상단에 있는 표시판에 "OCCUPIED"라고 나타나며, 비어있는 경우엔 "VACANT"라고 나타난다.
 화장실 출입문 앞에도 나타나는데, 화장실에 처음 들어가면 어둡지만,
문을 닫고 잠구면 밖에는 "OCCUPIED"라고 나타나며 안에는 불이 켜진다.
만일 문을 잠구지 않으면 밖에는 "VACANT"가 나타나면서 사람이 불쑥 들어올 것이고
화장실문에 "OCCUPIED"가 나타나면 문을 두르리지 않도록 한다.
화장실 변기에는 종이타올이나, 종이제품, 생리용품들은 용해되지 않으므로
버리지 말고 휴지통에 버린다.
* 참고 페이지 : 화장실 문화 시리즈 중 - 항공기 화장실
◎ 기내에서 보다 편하게 보내는 방법
TV나 잡지에서 보면 기내가 상당히 넓고 편안해 보이지만 실제로 제일 보편적으로
이용하는 일반석은 그보다는 비좁다. 이런 비좁은 공간에서 장시간 여행하다보면
피로를 쉽게 느낄 것이다. 조금이나마 편안하게 여행을 할 수 있는 힌트 몇가지를 소개한다.
기내에서의 복장은 가급적이면 편안하게 한다. 또한 기내에서는 맨발로 다니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므로 실내화를 준비 하도록한다. 일등석이나 비즈니스 좌석에서는 실내화나 실내
양말이 제공되고 있으나 일반석에는 그렇지 못하므로 장거리를 여행하게되는 승객은
개인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장거리를 여행하게되면 기내에서 숙박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만일 좌석 여유가 많으면,
 중간 좌석의 팔걸이를 올리고 누워도 되지만 사실 그런 운은 많지 않은 편이다.
앞좌석 위로 발을 올리지 말고 뒷좌석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좌석을 너무 젖히지 말아야 한다.
조금은 편하게 여행을 하는 방법은 기내용 배게는 머리와 허리에 받치고
 (기내 수면용으로 판매하는 AIR PILLOW를 이용하면 더욱 좋다)
따뜻한 모포를 덮고 자면서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은
자리에 너무 오래 앉아 있으면 내릴 때 다리도 붓고 힘이 들고 지루하다.
가끔은 일어나 산책을 하듯 기내를 걸어 다녀도 좋다. 또 기내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체조도 있으니 활력을 찾아보도록 하자.
 

 고개 돌리기 - 고개를 앞뒤로 젖히고 죄우로 회전 운동 한다.
 팔운동 - 양손을 깍지끼고 손바닥이 위로 향하게 하고 팔을 힘껏 위로 뻗고
 가슴까지 내리는 동작을 반복한다. 
 어깨운동 - 어깨의 힘을 빼고 앞으로, 뒤로 돌린다. 
 무릎운동 - 몸을 앞으로 약간 구분린 다음 왼쪽 무릎을 양손으로 감싸고
가슴까지 끌어올린다. 약 10~15초 동안 그 상태를 계속 유지하다가 천천히 무릎을 아래로 내린다.
오른쪽 무릎운동은 방법으로 반복한다.
 상체운동 - 허리를 의자에 바짝 붙인 다음 서서히 상체를 앞으로 구부린다.
 이 때 두손은 자연스럽게 발목 쪽으로 향하게 하고 잠시후 다시 원위치로 돌아온다.
 
 
◎ 좌석 서비스 버튼 이용법
좌석 팔걸이 옆부분에는 기내에서 할 수 있는 서비스 선택 버튼이 있는데 이는 항공사 별,
 기종별로 차이가 있으나 대체적인 공통 사항은 다음과 같다.
승무원 호출 버튼 - 기내에서 정해진 서비스이외의 서비스를 위하여 승무원을 호출할 때
누르면 되는데, 이때 머리 상단에 조그만 램프가 켜지면서 승무원이 이를 확인하게 되는데,
승무원 한사람이 수십명의 승객을 상대하므로 너무 많은 서비스를 요구하지 말고
가끔 버튼을 잘못 눌러 켜 놓은 채 두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 하도록 하자.
기내 서비스 방송 이용 버튼 - 기내방송 및 각종 음악 방송, 영화 방송등을
선택할 수 있는 버튼과 음량을 조절할 수 있는 버튼이며 프로그램은 기내에 비치된 책자를
확인하면 된다. 기장의 방송중에는 이런 서비스가 잠시 중단 된다.
개인용 독서등 - 기내에서의 전등은 이륙후 영화가 시작되거나 장거리 비행일 경우에는
손님의 편안한 휴식을 위해 꺼두게 되는데 이때 독서나 기타 개인적인 일을 위해
독서등을 켤수 있는 버튼이 있다. 다만, 주위의 승객이 수면을 취할때나,
영화 상영중에는 가급적이면 켜지 않는다.
헤드폰 잭 -기내방송 청취를 위한 헤드폰을 꼽을 수 있는 것인데,
미주 국내선은 헤드폰을 소정의 금액을 주고 빌려 스는 경우도 있다.

◎ 기타 서비스
기내 독서 서비스 , 의약품, 문구류, 우편 엽서 등의 서비스는 승무원에게 문의하도록 하고,
요즘에는 기내 팩스 또는 전화 서비스를 운용하는데 이때는 신용카드로 이용할 수 있으나
아직은 요금이 비싸므로 아주 급할 때 아니면 최대한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유아용 침대 - 유아용 침대는 영화용 화면이 있는 앞 벽면에 부착 할 수 있는 것인데,
이는 출발 전 또는 예약 시에 항공사로 예약하여야 한다.
기내식 - 식사는 운행 시간에 따라 조,중,석식을 제공하게 되며 음료는 횟수에 상관없이 무료이다.
 그러나 비행중에는 고조가 높아 알콜 흡수도가 빠르므로 너무 많은 양을 마시고
실례되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외국 항공사를 이용할때는 의사 소통이
 되지 않아 원하는 음식을 제대로 준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너무 긴장하지 말고 많은 언어실력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므로
간단한 음식용어를 사용하면 되고 일반적으로 고기는 원하는 데로 익힐 수 없다.
예) 소고기 - BEFF (비프) / 돼지고기 - FORK (포크) / 닭고기 - CHICKEN (치킨) /
생선 - FISH(피시) / 밥 - RICE(라이스) / 국수 - NOODLE (누들) 등

◎ 착륙시
비행기가 착륙할 때가 되면 승무원들은 착륙준비를 하느라 정신이 없다.
자신들의 업무 때문이기도 하지만 일부 서두르는 승객들 때문이기도 하다.
좌석 벨트 사인은 비행기가 완전히 게이트 앞에 서서야 꺼지고 그 이후에 승객은
비로소 일어서 내릴 준비를 할 수 있는데 비행기가 완전히 멈추기 전에 일어서서
가방을 꺼내면 비행기가 흔들려 다칠 위험이 높으므로 주의 하도록한다.
비행기에서 내릴 때는 앞서나가도 크게 달라질 것이 없으므로 천천히 순서대로
 내릴 수 있도록 하고, 만일 다음 연결편의 수속 때문에 서둘러야 하는 경우에는
승무원에게 도움을 요청하면 내리 기전 앞좌석으로 바꿔주기도 한다.
 

 
 
 

고객센터 전화 02-6383-1000 근무시간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6시, 토요일 오전9시부터 오후 6시, 당직자일부근무합니다. 일요일,공휴일 휴무
공지사항 최신글, 클릭하시면 공지사항게시판으로 이동합니다.
   불법 스펨 에 관한 통보
   여행요령-에티켓 *탑승시
   여행요령-에티켓 *탑승전
   장애인 전문여행이 일반여행과 …
   국내여행업관광사업등록증
   문의 드립니다87
   홍도 흑산도 여행 (1)
   장애인에 관한 에티켓 100가지
   국내여행도 하나여?
   일반인도 장애인이랑 요금이 같…
함께하는 여행 사이트바로가기 보건복지부 사이트 바로가기 서울장애인복지 홈페이지 바로가기 에이블뉴스 사이트 바로가기 중소기업청사이트 바로가기